단식으로 활성화하는 자가포식, 오토파지 활성화 방법

오토파지 단식

오토파지 (Autophagy) 는 세포 내 오래된 노폐물을 에너지원으로 재활용하는 세포 생물학적 기전입니다. 이 오토파지를 활성화 하면 노화방지 및 지방을 잘 연소시킬 수 있으므로 체중감량에도 효과적 입니다. 오토파지 활성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토파지 기전

오토파지 활성화 방법 (자가포식 방법)

밥을 먹게 되면 인슐린이 분비 됩니다. 인슐린이 분비되면 인슐린이 세포에 있는 인슐린 수용체에 가서 붙게 됩니다. 붙고 나면 인슐린 신호가 세포에 전달되게 됩니다.

인슐린 기전

인슐린 신호가 세포에 전달되면 AMPK라고 하는 에너지 레벨 센서를 억제 하게 됩니다. 에너지가 많다고 인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ampk 기전

AMPK에서 세포의 에너지가 풍부하다고 인식해 MTOR 단백질을 활성화 하게 되는데 그러면 오토파지 기능이 억제되게 됩니다.

오토파지를 활성화 하려면 이와는 반대로 하면 됩니다. 즉 인슐린 분비를 억제해야 합니다.

밥을 안먹고 단식을 하면 됩니다.

오토파지 단식

음식을 적게 먹게 되면 인슐린 분비가 줄어들고 세포의 인슐린 신호가 적어지고 MTOR 단백질이 비활성화 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오토파지 기능이 활성화 된다는 것입니다.

단식 오토파지 활성화

또 하나의 방법은

세포의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입니다.

계속 에너지 레벨을 떨어뜨리면 되는데 바로 운동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에 있는 ATP가 분해가 되면서 ADP가 되게 됩니다. 그러면 세포 안에 있는 에너지 레벨이 떨어집니다. 그러면 AMPK가 활성화 되면서 자가포식이 활성화 됩니다.

운동하기 오토파지

적게 먹고 운동하는 것이 답입니다.

오토파지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

저녁을 금식하고 가벼운 운동을 합니다. 그러면 저녁에 췌장에서 인슐린이 적게 나오기 때문에 엠토어 단백질 활성을 억제할 수가 있고, 오토파지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대신에 아침밥을 꼭 챙겨 먹습니다.

아침밥 자가포식

밤이 되면 신체 리듬이 야간 모드로 바뀌게 됩니다.

잠을 자게 되면 아무것도 먹지 않습니다.

금식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금식으로 인해 혈당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우리 몸에서는 지방을 태우는 쪽으로 호르몬에 변화가 오게 됩니다.

사람이 밤에 잠을 잘 때 우리 몸에 있는 지방을 태우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그런데 밤에 잔뜩 먹게 되면 에너지가 넘치니까 그것이 수면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지방을 태울 수 있는 기회와 자가포식의 기회를 놓게 됩니다.

그래서 저녁에 차라리 금식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것입니다.

아드레날린 상승

밤에 금식을 하고 나면 아침에 교감신경이 흥분됩니다. 아침에는 아드레날린, 코르티솔 같은 호르몬이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일종을 인체 응급 상황인 것입니다.

이때 아침 식사를 하게 되면 그러한 스트레스 호르몬이 낮아지게 됩니다.

아침에 밥을 먹지 않는 것은 몸을 아주 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방치하는 것과 같습니다.

저녁을 금식하고 아침을 푸짐하게 먹는 것이 좋다는 근거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저녁을 금식하는 것 만으로도 잠을 잘 때 몸에 충분한 휴식을 줄 수 있습니다.

휴식

결론

오토파지 활성화 방법은 저녁을 금식하고 아침을 먹는 습관으로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저녁을 금식하면서 가벼운 운동을 하면 오토파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