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만 봐도 알 수 있다. 인슐린저항증후군

인슐린저항증후군 이 있는 사람들에게 발견되는 공통된 피부 병변을 알아보고 이러한 증상이 있거나 주위에 있는 사람을 알게 된다면, 인슐린저항증후군 검사를 권하여 당뇨 초기에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시기 바랍니다.

4가지 아래 피부 병변은 비교적 흔하게 발견되는 증상입니다. 살면서 한 두번 쯤은 본인에게 없더라도 주위사람들에게서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1. 스킨태그 (쥐젖) / 피부 연성 섬유종

쥐젖 인슐린저항증후군
피부연성섬유종 당뇨
스킨태그 쥐젖

쥐젓은 목이나 겨드랑이에 쌀톨만한 혹이 올라온 것으로 1mm~2mm의 부드러운 섬유상피 용종입니다. 물렁섬유증, 피부폴립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외관상 보기에 좋지 않을 뿐 쥐젖 자체로는 별다른 문제가 없기 때문에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살아가는 경우가 많으며, 특별히 미용적으로 제거를 하고 싶은 경우 피부과에서 쥐젖 제거 시술을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쥐젖이 발견된다면 현재 당뇨병이 아니더라도 인슐린저항증후군이 있을 수 있고, 미래에 당뇨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지방이상증(Lipodystrophy) / 셀룰라이트

셀룰라이트 당뇨
셀룰라이트 인슐린저항증후군
셀룰라이트 제거 당뇨

여성에게서 발견되는 셀룰라이트는 허벅지 같은 부위가 매끈하지 않고 우둘투둘한 지방 층이 보이는 것으로, 이러한 현상이 있다면 당뇨에 걸렸거나 당뇨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성에게만 생기는 현상으로 미용목적으로 셀룰라이트 제거 치료를 많이 받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임시방편적인 치료일 뿐이지 원인이 되는 인슐린저항증후군 치료를 받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내과에서 전문의에게 검사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흑색가시세포증 (Acanthosis nigricans)

흑색가시세포증 당뇨
흑색가시세포증 인슐린저항증후군
목에 검은줄

목이나 겨드랑이등 몸이 접히는 부위에 피부가 검어지고 두꺼워 지는 피부병변입니다. 주름이 생기는 부위이기 때문에 주름부분만 원래의 피부색으로 밝아 마치 몸에 때를 잘 안벗긴 것 같이 보여서 ‘좀 씻고 다녀라’ 는 구박을 많이 받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하나의 피부과질환으로 잘 씻는 것과는 상관이 없는 질병입니다. 이 질환은 인슐린 저항 상태일 경우 잘 발생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인슐린저항증후군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

4. 여성에게서 코밑에 수염이 있는 경우, 남성형 다모증 / 여자 인중 수염

여성 인중 제모 당뇨병
연성 인중 수염 인슐린

코밑에는 남성호르몬에 영향을 받게 되는데, 여성에게서 대사증후군으로 인하여 남성호르몬이 생기게 되면 코밑에 수염이 납니다. 미용적인 측면에서 인중제모를 하는 경우가 많지만 가볍게 넘기지 마시기 바랍니다.

인슐린저항증후군이 있는지 병원에서 확인해 보는 것이 당뇨로 진행되지 않도록 조기에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검사,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