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람들은 88.2% 비율로 비타민D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남성보다 여성이, 무질환자보다 유질환자가, 젊은 층 보다 고령자가 더 많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비타민D 결핍 시 나타나는 증상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어떤 영양제로 보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D가 부족한 이유
자외선 차단제를 많이 사용
햇빛을 잘 받지 않는 환경
서구화된 식단
도정된 곡식류
등 원인이 다양합니다.
비타민D가 부족할 수 있는 사람
피부색이 진한 사람
여성, 노인층, 어린이
실내활동을 많이 하는 분
자외선 차단제를 많이 사용하는 분
만성질환(고혈압, 순환기, COPD, 류마티스, 내분비)
비타민D 결핍 시 나타나는 증상 8가지
1. 감기에 잘 걸릴 수 있습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T셀, B셀 같은 림프의 활동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백혈구의 기능이 떨어집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외부로부터 침입을 막아주는 최전방인 피부가 잘 재생이 안되고 외부로부터 저항을 이겨낼 수 있을 정도로 피부층이 촘촘하게 잘 보호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2. 만성피로
비타민D 결핍 시 만성피로가 생깁니다. 만성피로는 비단 비타민D 결핍에만 국한 된 원인이 아니기 때문에 만성피로를 잡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향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갑상선, 간, 신장, 부신 등과 같은 장기 기능의 이상과 마그네슘, 비타민B군 아미노산 같은 영양소 결핍 등이 만성피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골다공증
비타민D는 칼슘 흡수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기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하면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도 올라갑니다.
4. 우울증, 수면장애
칼슘과 마그네슘을 흡수하는데 비타민D가 필요합니다. 칼슘과 마그네슘 흡수가 줄어들게 되어 기분의 변화와 우울증, 수면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노인층이 비타민D 농도가 다른 나이대 보다 더 낮기 때문에 노인층 우울증 개선에 비타민D가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5. 상처치료 지연
피부조직이 재생하고 정착하는데 비타민D가 필요한데 비타민D가 부족하면 면역계 기능도 떨어지고 염증조절도 안되고 상처 조직이 재생도 잘 안되기 때문에 치료가 지연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6. 여성형 탈모
비타민D 결핍 시 여성형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성형 탈모의 원인으로 영양분이 결핍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확산성 탈모의 원인은 영양분 결핍인데 그 중 하나가 비타민D 입니다. 비오틴, 케라틴, 아미노산 결핍 등이 비타민D외에 부족한 영양분 입니다.
7. 두통, 관절통, 근육통
비타민D는 염증반응을 조절하고 면역계를 조절하기 때문에 통증이 생길 수 있다고 추론하는 것이고 비타민D가 부족하면 칼슘, 마그네슘 농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여러 통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 농도를 높여서 통증이 줄어들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8. 인슐린 저항성 악화
비타민D는 인슐린이 작동되는데 필요한 조효소로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인슐린이 잘 작동하지 않아서 인슐린 저항성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대사 증후군이 생겨서 당뇨, 고지혈증, 고혈압 등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 복용량
권장량 : 400~800IU
최대복용량 : 5000IU
6개월 정도는 꾸준하게 5000IU 정도 먹고 나서 그 후로는 2~3일에 한번씩 5000IU를 복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비타민D 부작용
비타민D는 거의 부작용이 없다고 합니다. 과잉 복용 시 보고된 부작용으로는 구역, 구토, 위장장애, 갈증, 기억력감퇴, 청력이상, 신장이상 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하루에 20만IU씩 매일 먹었을 때 나타난 증상이라고 하니 일반적으로는 이렇게 까지 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