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환자에게 운동이 좋은 이유 (고혈압 약 줄이기)

고혈압 약 끊기

고혈압 환자에게 중요한 가이드라인 두 가지는 바로 염분 섭취 제한, 운동하기 입니다. 혈압을 낮추고 싶으시다면 먼저 소금 섭취량을 줄이고 그리고 운동을 하는 것이 추천되고 있습니다. 왜 운동을 하면 혈압이 낮아지는 걸까요? 오늘은 고혈압 약을 줄이기 위해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염분제한, 운동하기

운동이 혈압에 미치는 영향

혈압을 조정하는 비약물적 요법 중 하나가 운동입니다. 운동을 하고 있는 동안에는 혈압이 올라갑니다. 하지만 운동을 끝마친 뒤에는 혈압이 떨어집니다. 운동을 하기 전보다 혈압이 내려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 후 혈압 강하

이것을 Post exercise hypotension 이라고 합니다.

Local blood flow control

근육을 사용하면 심장으로부터 혈액이 나와 근육으로 공급됩니다. 근육을 많이 사용할수록 더 많은 피가 필요하게 됩니다. 큰 동맥에서부터 출발한 피는 작은 혈관인 소동맥을 거쳐 근육으로 피를 공급합니다.

소동맥 운동 혈압

소동맥은 혈관의 밸브 역할을 하는데 근육을 안 쓸 때는 근육에 피를 많이 보낼 필요가 없으니까 밸브를 좁혀 두었다가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을 하게 되면 밸브를 넓혀 혈액이 근육을 지나 말초 부분까지 잘 공급되게 합니다.

운동을 할 때는 혈압이 올라갑니다.

정상인들도 운동을 할 때는 혈압이 140에서 180까지 올라갑니다.

하체 운동을 하면 하체 근육으로 가는 혈류량이 운동을 안 할 때 보다 30배까지 올라갑니다.

근육이 활발하게 운동을 하면, 많은 산소와 영양분이 필요로 하게 되어 혈액 공급이 증가가 되는 것입니다.

또, 운동을 하면 산소와 포도당에 대한 요구량이 30배까지 올라가니까 심장이 더 빨리 뛰게 됩니다. 운동을 하면 부교감신경은 꺼지고 교감신경은 켜집니다.

운동과 혈류량 변화 고혈압

교감신경이 흥분하면 정맥을 수축시킵니다. 그래서 심장으로 돌아오는 피의 양(정맥 환류)을 증가시키고 심장도 더 강력하게 수축하고 더 빨리 수축합니다. 심박출량을 증대시켜 근육으로 피를 보내게 됩니다.

평소에 밸브가 닫혀있었는데 운동을 해서 밸브가 다 열리게 되는 것입니다. 근육으로 피가 많이 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근육에서의 말초저항이 감소하게 됩니다. 

근육에 많은 피를 공급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다른 장기에 공급될 피의 양이 줄어들어 사람이 쓰러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체는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심장박동을 빠르게 하여 즉, 혈압을 올려 균형을 맞추게 됩니다.  그래서 쓰러지지 않는 것입니다.

운동시 혈류량 변화 고혈압

운동을 하고 나서는 심장박동은 정상이 되고 근육 말단에서의 저항은 감소되어 있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운동하기 전보다 혈압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운동을 하고 나서 혈압이 떨어지는 이유

운동하는 동안에는 카테콜아민이 올라가는데 운동을 하고 나서는 몸에 카테콜아민이 떨어집니다.

카테콜아민은 우리 몸에 교감신경을 흥분 시키는 아드레날린과 같은 것을 뜻합니다. 운동을 하고 나서는 심장이 운동을 하기 전 보다 더 천천히 뜁니다. 이러한 기전 때문에 결과적으로 혈압이 떨어집니다.

혈압약 줄이는 방법

운동을 많이 한 분들은 운동을 안 하는 사람보다 심장이 천천히 뜁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심장이 천천히 뛰니까 평소에 혈압이 낮아집니다.

수시로 한 시간에 단 5분이라도 운동을 하게 되면 이러한 혈압 강하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