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제 졸피뎀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바로 어지럼증 입니다. 졸피뎀 을 먹으면 몸의 밸런스를 잡는 기능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졸피뎀 은 그 작용이 굉장히 빨리 옵니다. 20분 정도면 바로 느낌이 오죠. 그래서 더 위험합니다. 노인의 경우 낙상 사고가 많이 발생합니다.
졸피뎀은 특히 여성 환자들에게 더 많은 어지럼증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여성들의 경우 5mg 정도 용량으로 졸피뎀을 사용하고 남성의 경우 10mg 정도 용량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졸피뎀을 복용하시고 계신데 어지럼증이 느껴진다면 용량을 줄여보는 것도 좋습니다.
졸핌뎀 부작용
단기 기억 장애
수면 보행
수면 폭식증
수면 자살
섬망
졸음운전
의존성
졸피뎀을 조심해야 하는 경우
졸피뎀의 부작용 중 가장 심각하고 극단적인 부작용으로 보고되어 있는 수면자살은 정말 졸피뎀 때문에 일어난 것인지의 인과 관계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지만, 이러한 분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평소에 정신병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는 졸피뎀을 조심해야 합니다.
마약성 진통제를 처방 받고 있는 분들도 졸피뎀을 조심해야 합니다.
졸피뎀과 술을 먹는 사람들은 부작용이 심하게 올 수 있습니다.
졸피뎀 부작용 “어지럼증” 개성한 벨솜라
졸피뎀의 어지럼증 부작용을 개선해서 나온 수면제가 벨솜라 Belsomra (Suvorexant) 라고 하는 수면제 입니다. 2014년 미국 FDA의 승인을 받은 뇌의 오렉신을 막는 기전을 하는 약입니다. 가바 수용체에 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어지럼증 부작용이 덜합니다.
오렉신 수용체 길항체
뇌의 시상하부에 오렉신 뉴런이라는 것이 있는데 뇌를 각성시키고 식욕을 자극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오렉신 뉴런은 도파민 자극에도 관여를 하는데 밤에 잠이 안오고 갑자기 식욕이 올라올 때는 오렉신이 작용해서 그런 것이라고 합니다.
수면제 벨솜라의 장단점
벨솜라 (Belsomra) 의 장점은 졸피뎀에서 보이는 비틀거리고 어지러운 부작용은 없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다음날까지 약 기운이 돌아서 졸리다는 것입니다. 벤조계열 아니고 졸피뎀이 아닌 점에서 지금 까지 나온 수면제 중에서 가장 진보적인 것 같습니다. (GABA 수용체에 작용하지 않습니다.)
밤에 배가 고파서 잠이 안오는 사람이 이 벨솜라 Belsomra라는 수면제를 먹으면 식욕이 사라지고 잠을 잘 수 있게 됩니다.
또 하나의 단점은 가격입니다. 졸피뎀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 입니다.
결론
졸피뎀의 어지럼증 부작용을 개선할 새로운 방식의 수면제 벨솜라는 뇌의 오렉신을 억제해서 식욕을 억제시키고 잠을 오게 합니다. 매우 진보적인 방식의 이 벨솜라는 가격이 비싸고 다음날 까지 졸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벤조계열이 아니고 졸피뎀 계열이 아니라는 점에서 많은 불면증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수면제 라고 보여 집니다.
수면제는 의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약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최종적으로는 수면제 없이도 잘 주무실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